다시 읽기 귀찮아서 정리하는 공구 및 스펙 정리
부위 | 공구 | 갯수 | 토크 |
하부플레이트 | T40 | 2 | ? |
T50 | 7 | ? | |
드레인볼트 | 17mm 복스알 | 1 | 38Nm |
필터하우징 플러그 | H6 | 1 | 4Nm |
필터하우징 | 16각86mm | 1 | 25Nm |
볼보 V60CC 23년식 엔진오일을 처음 자가교환을 했다.
참고1. 출고당시 쉴드패키지를 적용해서 하부에 알루미늄 보호플레이트가 있어서 일반 부직포 보호플레이트와 공구가 조금 다를 수 있다.
참고2. 아직 보증기간때라 오일리셋은 하지 않았다. 23년식부터는 서비스센터에서 정기점검을 받는 방식이 쿠폰방식에서 15,000km 주행 혹은 1년 마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그래서 내가 임의로 리셋을 할 경우 센터에서 서비스 주기를 제대로 체크할 수 없다.
작업순서
#10 하부 보호플레이트 볼트 제거
- T40 2개, T50 7개 를 풀면된다.
- 주의할 점은 T40 2개에는 안쪽에 알루미늄 부싱이 있어서 잃어버리지 않도록 해야한다.
#11 오일 주입구 뚜껑 열기
#20 드레인 볼트 제거 및 오일배출
- 17mm 복스알 사용
- 주의할 점은 알루미늄 와셔 (품번 : 977751 (6843114)) 은 꼭 제거해주자.
- 드레인 구멍이 뒤쪽을 향하고 있어서 앞바퀴를 들고 빼냈을때 5.7L 가 나왔다. (약 12분 정도 소요)
#30 오일필터 하우징 플러그 제거
- H6 L렌치 사용
#40 오일필터 하우징 제거
- 16각 85.5mm CTA2488 공구 사용 (알리에서 16각 86mm 라고 적힌걸 써봤는데 좀 헛돈다. 알리라 그런가..)
- 드레인 구멍으로 오일을 다 빼낸 후에 필터하우징 플러그에서 나온것과 하우징과 필터에 고여있던걸 빼니 0.3L가 나왔다
- 출고 이후 첫 엔진오일 교환에서 드레인 방식으로 작업할 때 6L 가 나왔다.
- 오일리셋을 하면 안되기 때문에 배출양을 확실하게 체크하고 동일하게 주입해야한다.
#50 드레인볼트 체결
- 알루미늄 와셔 새것으로 교환 (기존꺼가 엔진블럭에 붙어있는 경우도 있어서 꼭 확인하고 제거할 것)
- 조임 토크는 38Nm
#60 오일필터하우징 플러그 오링 교체 및 체결
- 필터에 동봉된 새 오링으로 교체
- 조임 토크는 4Nm
#70 오일필터하우징 오링 교체 및 체결
- 필터에 동봉된 새 오링으로 교체
- 조임 토크는 25Nm
#80 오일 보충
- 오일은 메뉴얼에 명시된 Castrol EDGE PROFESSIONAL 0W-20
- 6L 주입
- VCC RBS0-2AE 인증받은 다른 오일도 있지만 보증기간 동안은 무조건 동일한 오일로 관리예정
- 사진찍는다고 저렇게 엎어둔건데, 절대 많은 양을 한번에 부으면 안됨. 오일주입구 안에 망이 있어서 쉽게 역류해서 옆으로 흘러내림. 조금씩 인내심을 갖고 안넘치도록 주입해야한다.
#90 시동 확인, 누유확인
#100 하부플레이트 체결
- T40 체결하면서 반드시 알루미늄 부싱 사이에 넣고 체결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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