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방카메라 워셔가 새롭게 출시되서 바로 구매했고, 작업이 간단해서 후다닥 설치해봤다.
우선 제품 정보는 이전 글 참고.
https://hengsplay.tistory.com/1206
도착한 제품 사진.
기존제품과 다른점은 카메라 구멍 옆에 조만한 노즐구멍이 있다는 점.
그리고 그 노즐을 고정시킬 수 있는 가이드 정도..?
1) 부품 탈거
우선 트렁크에 붙어있는 플라스틱 내장제를 모두 탈거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문을 바라봤을때 기준 유리창 오른쪽 커버를 벗겨내고, 다음 왼쪽을 벗겨내면 된다.
볼팅없이 그냥 돌기형태의 핀으로 고정되는거라 힘으로 잡아당기면된다.
다만, 위에 사진에서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에 핀이 조립되있는데, 유리 옆쪽 핀은 방향이 유리 안쪽을 바라보고있다. 그래서 무조건 유리 위쪽 부분(1번)을 먼저 힘으로 잡아당겨서 빼고, 그 다음 옆으로 잡아당기면서 나머지(2번)를 분리하면된다.
그리고 아래쪽 넓은 내장제를 탈거하기 위해서는
(1) 삼각대 커버 탈거
(2) 삼각대 제거
(3) T25 별소켓으로 볼트3개 제거
(4) 내장제 탈거 (힘으로 잡아당기면됨)
이 순서대로 탈거할 수 있다.
탈거하면 이런 모양새가 된다.
트렁크 버튼과 트렁크 보조등 배선을 탈거하면 된다.
내장제를 모두 탈거했으면 이제 스위치 몸통을 탈거해야한다.
먼저 위에 사진에서 빨간색 동그라미 친 후방카메라 커넥터와 트렁크 손잡이스위치 커넥터를 탈거한다.
카메라 커넥터는 위아래 핀을 누르면서 당기면되고,
트렁크 손잡이 스위치는 아래쪽 핀 하나만 누른채로 잡아당기면 분리할 수 있다.
사진이 생략됐는데,
커넥터 옆으로 보면 3개의 별볼트가 있다.
다 풀지는 말고 볼트를 2바퀴만(720도 반시계방향으로 회전) 살짝 풀어놓는다.
그리고 트렁크 문 바깥쪽의 손잡이 뭉치를 잡아당기면 약간 탈거가 되는데,
이때 억지로 더 잡아당기지 말고, 위 사진의 빨간색 표시가 된 흰색 플라스틱 부분을 (ㅡ)자 드라이버로 살짝 눌러서 재껴주면 쉽게 빠진다.
탈거한 손잡이 스위치 뭉치와 새로 장착할 스위치 비교. 모두 동일한데 워셔 노즐구멍만 추가됐다.
카메라를 덮고있는 스뎅 커버를 빼주면 카메라는 그냥 빠진다.
그리고 달려있던 흰색 브라켓과 볼트는 재사용해야 하므로 모두 분리한다.
2) 조립
먼저 구성품에 들어있던 노줄을 끼운다. 핏이 딱 맞기때문에 어렵지않다.
그 다음 카메라를 조립하는데, 약간 V자 형상의 스테인리스 커버는 위에 사진처럼 카메라를 눌러줘야 한다.
따라서 A가 아닌 V자 모양이 되도록 조립해야한다.
사진은 생략됐지만, 분리해놨던 흰색 브라켓을 동일하게 다시 조립하면 된다.
단, 다시 조립하기전에 볼트를 꽉 조으면 조립 후 제대로 밀착을 시킬 수 없기때문에 반드시 볼트를 풀어놔야한다 (아까처럼 두바퀴 정도)
사진이 없어 위에 사진을 재탕하자면,
바깥에서 스위치뭉치를 끼고, 안쪽에서 보면서 흰색 플라스틱 브라켓이 제대로 안착되도록 볼트를 쪼여준다.
참고로 잠금토크는 2Nm 이다. 엄청 작은 힘이니, 너무 세게 힘을 주어선 안된다.
그리고 흰색 브라켓이 쪼이면서 스위치뭉치를 꽉 압착시키는 구조기때문에 스위치 브라켓 끝이 철판 안쪽으로 모두 들어오도록 위치시킨 후에 볼트를 쪼아야한다.
사진이 없지만...실물을 보고 있는 상태라면 설명이 이해가 갈것이다.
이 작업이 제대로 되지않으면 바깥에 고무 씰링이 제대로 철판에 눌리지않아서 누수가 발생할 수 있으니 꼭 천천히 작업하자.
기존에 연결되있던 호스를 체크밸브 뒤쪽으로 약 70mm 위치를 잘라내고,
구성품인 Y커넥터를 껴서 호스를 모두 연결해주면 된다.
겉에서 본 모습이다. 노즐이 카메라를 바라보고 있긴 한데..제대로 세척이 될까 싶었다.
아래는 작동되는 모습이다. 다행히 잘 되보이고..물줄기의 세기도 좀 괜찮은거같고..
실제 겨울에 눈이나 염화칼슘 굳은 것들을 얼마나 잘 제거해줄지 기대된다.
'〃 Volvo V60CC > V60CC : 후방카메라 워셔 장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V60CC 후방카메라 워셔 추가 장착 (1) (0) | 2024.06.1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