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V60CC 는 23년식부터 배기구가 없어진다.
이미 이전부터 몇몇 차량은 선적용됐던 원가절감인데, 이번에 23년식에 티맵이 적용된 V60CC 도 이런 원가절감이 적용된다. 없어지면 다시 넣는것이 인지상정.
다시 살려내기 위한 사전공부를 해본다
아직 23년식 부품 다이어그램은 안타깝게도 부품사이트에 올라오질않는다.
그래서 어떤 제품을 정확히 뜯어내고 바꿔야할지 확신할 수 없지만, 딱봐도 뭔가 꼭 필요한 부품들만 우선적으로 골라본다.
왼쪽 그림에선 1,3,4,5,6,7,8,9번 오른쪽 그림에선 17번이 기본적으로 필요하다.
1 | 31455787 | Protecting Plate. Bumper, Body Parts |
6 | 32244523 | Bracket. Bumper (Left) |
6 | 32244524 | Bracket. Bumper (Right) |
7 | 30640847 | Six point socket screw * 3ea |
9 | 30622821 | screw *3ea |
8-1 | 31455530 | Exhaust Tail Pipe Tip (Left) |
8-1 | 31455531 | Exhaust Tail Pipe Tip (Right) |
8-2 | 31664601 | Exhaust Twin Tail Pipe Tip (Left) |
8-2 | 31664602 | Exhaust Twin Tail Pipe Tip (Right) |
* 모든 작업을 끝낸 이후에 실제 필요한 제품만 정리해놓음. 회색음영은 굳이 살필요 없는 부품이다.
8번은 취향에 따라 싱글/트윈 팁을 골라서 사용하면 된다.
문제는 17번 Outlet pipe 인데, 과연 이게 그림처럼 분리할 수 있는 구조일까? 라는 의문때문에 주차장에 볼보들을 뒤져봤다
안타깝게도 XC40, XC60, XC90, S90 을 봤을 때 모든 차량의 Outlet pipe 는 머플러와 용접되있다.
XC60 (가운데사진) 은 머플러가 없어진 년식의 차량인데, 똑같이 용접타입이다.
그래서 17번 Outlet pipe 를 사더라도 그대로 사용할 수는 없고, 23년식에 달린 수도꼭지 모양의 파이프 끝을 잘라내고,
기존의 일자형 파이프를 잘라서 용접해야 한다.
그리고 보통 조수석쪽 배기구는 가변배기인데, 가변밸브가 있는 곳을 피해 잘 잘라내서
끝에만 'ㄱ' 자 모양의 수도꼭지가 아닌 'ㅡ' 자 모양으로 만들어야한다.
...그래서 바로 하긴 그렇고..
차를 타다가 기분전환이 필요할 때 한번 저질러보는걸로...
부품은 원활한 진행을 위해 저렴한 매물이 있을 때 구비해놓아야겠다.
순번 업데이트 좀 되라
올해 나오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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