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태핏 소음에 대한 관찰 (탁탁탁/다다다 소음)
-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고 작성한 후속글 참고
(http://hengsplay.tistory.com/382)
1. 고장현상
1) 초기상태
- 날씨가 영하로 떨어지면서 냉간시 아래 영상에서 처럼 다다다다? 혹은 탁탁탁? 소음 발생
- RPM 에 따라 소음의 빠르기가 달라짐
- 엔진에 열이 오르면 자연스레 소음이 사라짐
2) 악화상태
- 열간이 되어도 소음이 사라지지 않음
- 소음이 더 날카로와 짐
2. 원인 및 해결방안
1) 추정 원인
- 밸브시스템에서 밸브간격을 조절하는 방식에는 MLA 와 HLA가 있음.
MLA 는 기계식, HLA 는 유압식. BMW E39 는 HLA 방식.
밸브리프터 (아래 사진 10번) 에는 작은 오일구멍이 있고, 여기에 오일이 들어가서 밸브간격을 조절해줌.
- 오일 윤활 중, 슬러지같은 이물질이 오일구멍을 막아버리면, 오일이 부족한 상태로 밸브가 작동됨.
- 기계 부품들이 부딪치면서 탁탁탁!
2) 해결방안
- 임시방편으로, 5000~6000 RPM 까지 스무스하게 RPM을 상승시킨 후 3~5분 유지.
아이들 RPM 까지 다시 스무스하게 하강시킴.
(고RPM 을 유지시켜서 밸브리프터의 이물질을 밀어내는 방식이 아닐까 싶음..)
- 처음 소음 발생때는 한번이면 소음이 사라졌지만, 내성이 생겨서 그런가..가면갈수록 임시방편으로는 해결이 안됨
- 리퀴몰리 밸브리프터 첨가제 / 소음제거제 / 엔진첨가제 사용 (아래 사진)
(가장 저렴하고 (배송비포함 23000원), 실제로 위 추정원인이 맞다면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고 함..)
- 사용방법 : 엔진오일캡 열고 첨가제 투입 후 10분간 공회전
(엔진오일 교체시 넣는게 좋겠지만..오일 교환하고 1500km 만 타서..그럴 수 없음..아까븜)
- 첫 시동 걸자마자 소음이 똑같이 발생하지만 5초도 안되서 소음이 사라짐!!
- 10분간 공회전 하는데 첫 시동시 소음 말고는 발생하지않음.
(끄고 5분후 재시동을 걸어봤지만, 여전히 소음 발생안함. 하지만 내일 아침되면 다시 날까 두려움)
- 화학적 방법의 효과가 얼마나 갈지..아니면 얼마나 효과적일지는 아직 판단할 수 없지만..
만약 본인의 차량 밸브간극 조절 방식이 유압방식 (HLA) 라면 우선적으로 시도해볼만 할듯.
* MLA (기계식 조절) 방식일 경우, 주기적으로 밸브 간격을 조절해줘야 한다고 함.
- 추후 경과는 이 글에다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
- 만약 다시 소음이 발생한다면..
(1) 밸브리프터 이상
(2) 엔진오일 펌프 이상
의 문제점이 예상되고, 내 지갑도 문제가 발생할듯..
3) 추후 결과
- 1일차 : 소리발생...냉간시에만 소리나고 열받고 나면 사라짐, 날카로웠던 소리가 많이 줄어듬.
- 2일차 : 1일차와 동일..
* 찾다보니 한통으로 안되면 3통 까지는 넣어서 효과를 볼 수도 있다..라고 하는데..한통 더 넣어봐야하나 싶음...
- 1주일 후 : 첫 시동시 여전히 소음 발생, 하지만 5초 이내로 사라짐.
신기한건..계속 차를 굴릴수록 소음이 사라짐! 첨가제를 사용해도 꽤나 열간상태가 되야 사라졌던 소음이
지금은 첫 시동 후 발생하는것 빼고는 금새 소음이 사라짐.
한통 더 넣으면 제대로 뚫릴라나..?
- 더 지난 후 : 첫시동때도 소리 안남. 하지만 운행시작하면 소음 발생..그리고 열간되면 또 사라짐..
그래서 한통 더 투입!
소음은 계속 발생..열간에는 또 사라짐....시간이 지나면 또 달라질까 기대하고싶지만..안될듯
첫번에 소음이 완벽히 사라지지않으면 더 넣어봤자 소용없지않을까 싶음
- 그리고 4일 후 : 소음 사라짐..첫 시동때도..냉간시에도..열간시에도...소리가 사라짐..
- 슬프게도 소음은 계속 났음....원인은 캠샤프트 마모..?
겨울철 태핏 소음에 대한 관찰 (탁탁탁/다다다 소음)
-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고 작성한 후속글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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