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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olvo V60CC/V60CC : 트렁크 조명 설치

볼보 V60CC 트렁크 조명 설치 (1) : 회로구성

by 장꿀로드땡규 2024. 8. 29.

V60CC 의 트렁크 조명은 보통의 차량들처럼 좌우에 있는 작은 조명 2개가 전부다. 지하주차장에서 작업이 많다보니 언제나 트렁크 조명의 아쉬움이 있어서 새롭게 달아보려 한다.

 

다만 전자장치를 늘리면서 차량 배선에 직접 연결하는것이 싫었다.

볼보 악세사리 전문 사이트에서 식빵등을 릴레이포함한 키트까지 판매를 하고있지만..그걸 구매하지않은 이유도 직접적으로 배선을 물리고 싶지 않아서였다. (사실 식빵등이 취향이 아닌것이 더 크다)

https://smartstore.naver.com/bebecherry/products/8351838290

 

볼보 전용 식빵등 LED 트렁크등 : 볼악

[볼악] 볼보 차량용 악세사리 전문용품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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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다른 대안은 두가지인데,

하나는 보조배터리를 사용하는것이고, 다른 하나는 트렁크 시거잭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보조배터리는 상시블박을 사용하지않아서 없었기때문에, 처음 시작할때는 당연히 시거잭으로 작업을 시작했다.

 

문제는..볼보 트렁크 시거잭은 상시가 아니다. Acc off 상태에서는 전원이 들어오지않는다.

Acc on (시동 on) 혹은 시동을 끄고나서 약 15분 가량 전원이 들어오고 그 이후부터는 차단된다. 즉...시동이 걸려있을때나, 시동을 끄고난 후 15분 정도만 전원을 사용할 수 있고, 그냥 차에 와서 시동을 걸지않고 작업만 할때는 트렁크 시거잭 전원을 사용할 수 없다.

내장배터리 없고 (보통 내장배터리면 리튬이온이라 패스), USB 방식의 제품으로 골라서 장착했다.

그런데..역시나 시동을 걸지않으면 조명을 사용할 수 없어서 사용성이 너무 떨어졌고, 결국 탈거했다.

 

그래서...보조배터리를 사용해보기로 했다. 물론 배터리는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사용하는 제품이고, 일반 블랙박스용 보조배터리보다 점프스타터와 보조배터리 기능이 있는 아래 제품으로 선정했다. (5V USB 전원 조명을 사용할 건데 굳이 블랙박스용 보조배터리를 사서 추가 작업을 하는것보단 아래 제품이 더 깔끔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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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보조배터리의 특성상 입력(충전) 과 출력(USB전원공급) 이 동시에 안된다.

즉, 보조배터리를 충전하고 있을때는 다른곳에서 전원을 공급받아야 시동중에도 조명을 켤 수 있다. 

당연히..시동 걸고있을때도 조명을 쓸 일이 자주 있기때문에 두가지 경우에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고민했다.

 

* 준비물

보조배터리

시거잭충전기 (USB 단자 2구 이상, 1개는 보조배터리 전원공급, 1개는 조명에 전원공급)

5v 5핀 릴레이 2개

 

기본적으로 조명에 전원을 공급하는 곳은 보조배터리와 시거잭충전기 이며, Acc On 과 Acc off 상태에 따라 공급처를 달리 해야한다.

 

1) Acc On : 트렁크 시거잭에 전원이 들어올 때

- 시거잭 충전기를 통해 보조배터리 충전. (시거잭 충전기의 USB-C 단자 사용)

- 보조배터리는 충전중이라 출력안됨.

- 시거잭 충전기를 통해 조명에 전원 공급. (시거잭 충전기의 USB-A 단자 사용)

 

2) Acc Off : 트렁크 시거잭에 전원이 안들어올 때

- 시거잭 충전기에 전원 공급이 차단됨.

- 보조배터리 충전 종료됨, 보조배터리 출력 가능.

- 보조배터리로 조명에 전원 공급.

 

이렇게 두가지 상태에 따라 전원의 공급을 바꿔줘야 하기 때문에 5핀 릴레이를 사용했다. 배선도는 아래와 같다.

위에 배선도는 

시동을 걸어서 시거잭충전기에 전원이 들어오면 5핀 릴레이를 작동시켜 NO 라인에 연결된 시거잭충전기에서 전원을 공급한다.

반대로 시동을 끄고 시거잭충전기에 전원이 차단되면 NC 라인에 연결된 보조배터리에서 전원을 공급한다.

 

NC(Normal Close, 평상시 전원공급이 없을때 연결) : 보조배터리에서 조명에 전원을 공급.

NO(Normal Open, 코일에 전원이 들어갔을때 연결) : 시거잭충전기에서 조명에 전원을 공급.

 

보통 이런 DIY를 하는 사람들은 5핀 릴레이에 대해 잘 알겠지만..

간단하게 설명하면 자석으로 스위치를 조절하여 두개의 회로를 바꿀 수 있는 장치이다. 자석은 전기로 작동시키며, 자석이 작동하지 않을때 연결된 회로가 NC, 자석이 작동해서 바뀐 회로가 NO 이다.

이러한 자석을 전기로 작동시키며, 자석을 작동시키는 전압에 따라 릴레이의 스펙을 정한다. 보통 자동차는 12v를 사용하기때문에 12v 제품을 많이 사용하지만, 내가 짜놓은 회로는 5v 를 사용하기때문에 릴레이도 그에 맞춰 5v를 사용한다.

 

위 회로대로 만든 장치?다.

USB 숫놈은 각각 전원을 공급해주는 기기(보조배터리, 시거잭충전기) 에 연결하고,

USB 암놈은 전원을 줘야하는 기기 (조명) 에 연결한다.

 

위에 영상에서 작은 회색 보조배터리를 시거잭 충전기로 생각한다면,

처음에 아래쪽 검정색 USB 를 연결하면 NC 상태라 바로 조명에 전원이 공급된다. USB 테스터기를 보면 5V, 0A에서 USB를 연결하면 5V, 0.47A 가 되는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나서 흰색 USB 를 다른 보조배터리에 연결하면 (영상 11초) 딸깍 소리와 함께 NC에서 NO 상태로 바뀌면서 검정색 USB에서 공급받던 전원은 차단되고, 흰색 USB에 연결된 보조배터리에서 전원이 공급된다. USB 테스터기를 보면 0.47A 에서 다시 0A로 바뀌는것을 볼 수 있다.

 

이제 이것을 자동차에 설치만 하면 된다. 작은 회색보조배터리 대신 시거잭 충전기를 연결하면 끝.

다음 시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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