깡통차에는 없고 풀옵션 차에만 있는 순정부품. 내 차 트렁크에도 장착해보세요. 운전이 편해집니다. ( 테일게이트 LED 램프 DIY )[ 차업차득 ] - YouTube
이런 아이템이 있다는걸 볼보 카페의 다른 회원님을 통해 알게됐다.
이전에는 트렁크 내부를 위한 조명이었던 터라, 바깥쪽에 저렇게 비추는게 너무나도 유용해 보였다.
특히 시골에 가면 항상 안막히는 저녁에 움직이기떄문에 매번 짐을 싣고 내릴때 어두컴컴했었던터라 이 조명이 매우 탐났다.
그래서 사왔다.
팰리세이드 S8817AP100
투싼NX4 N9817AP000
투싼TM S1817AP700
아이오닉5 N9817AP000
제품은 다 같은데, 품번과 가격이 차종마다 다르다. 아마 차종마다 커넥터가 다른경우도 있고, 이미 커넥터가 차량에 설치되있어서 패키지에 포함이 안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정확히 어떤 품번이 어떤 사양인지는 모르겠지만, 나는 아이오닉5 제품을 샀다. 내가 구매한 제품은 다행히 배선과 T자 무탈피커넥터가 동봉되어있었다.
(저렴한 싼타페 제품은 아무래도 단종시킨듯 하다. 품절이라며 두곳에서 주문취소를 당했다.)
잘 작동한다. 가운데 버튼을 터치하면 밝기 선택이 가능하다.
그런데..이거를 볼보에 이식하려니 두가지 문제가 있다.
첫째는 전압부족으로 트렁크등에 단순 Y잭 연결시 제대로 작동이 안된다.
둘째는 설치해야할 위치의 내장재가 좌우로 갈라져있어서 현대/기아 차량처럼 설치가 불가하다.
두번째 문제부터 보자면
왼쪽의 사진은 현대/기아 차량의 설치 모습이다. 설치 위치의 내장재가 편평하고 갈라지는 부분이 없어 설치가 간단하다.
하지만 오른쪽 볼보 V60CC 의 내장재는 좌우가 갈라져있다. 그리고 내장재를 탈거하기 위해서는 하나씩 순서대로 탈거해야한다.
그래서 현대/기아처럼 그냥 나사로 설치하면 추후에 내장재 탈거가 불가능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이것저것 사서 배송을 기다리는 중이다. 잘 해결되면 다음 글로 작성할 예정이다.
다시 첫번째 문제로 돌아가면,
트렁크등 배선을 Y잭으로 연결하면 전압이 부족해서 깜빡거리며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이건 식빵등을 설치할때에도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려면..역시 자동차 전기DIY의 꽃 릴레이가 또 등장한다.
트렁크등의 전압이 부족하기때문에 램프의 전원으로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릴레이 전원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트렁크 등이 켜지는 조건에서는 무조건 릴레이가 작동하기 때문에 현대테일게이트램프도 같이 작동하게 된다.
(식빵등도 동일하게 해결 가능하다.)
그렇다면 테일게이트램프의 전원은 어디서 끌고오느냐가 문제인데,
(-) 접지는 어차피 차량 공용이기때문에 트렁크등에서 배선을 따와도 문제가 없다.
(+) 는 다행히 트렁크 퓨즈박스에 아주 적절한 녀석이 있었다.
볼보 메뉴얼 기준 V60CC 23my 차량의 트렁크 퓨즈박스다.
이중에서 16번 음주측정시스템이 이번에 사용할 부분이다.
16번을 선택한 이유는,
첫째 음주측정시스템은 국내에서는 미적용된 사양이다. 따라서 퓨즈박스에도 당연히 비어있다. 5A내에서 자유롭게 사용가능하다.
둘째 상시전원이다.
셋째 듀얼홀더를 쓰면 안전하고 간편하게 사용 가능하다. 배선 가운데에 굳이 퓨즈를 넣지않아도 된다.
그래서 여기에 5A 퓨즈를 사용하여 테일게이트램프의 전원을 공급한다.
전원 OFF 상태에서 테스트해보니 16번 퓨즈는 상시다.
듀얼홀더에 5A 퓨즈 두개를 꽂아준다.
트렁크 등이 꺼져있을때는 릴레이가 작동하지 않기때문에 12v가 나오지않는다.
하지만 트렁크가 열리고 트렁크등이 켜질때면 사진처럼 12v가 나오게된다.
아래는 테스트 영상이다.
전원이 들어가더라도 어느정도 시간이 지연되서 트렁크 문이 열릴때쯤 점등된다. 실사용에 잘 맞춘 좋은 제품이다.
이것이 배선뭉치다.
12v 램프하나 키는데 이렇게 난잡해야하나...
작동확인은 했기때문에 이제 혹시나 분해할 일이 발생할 수 있는것을 대비해서 테일게이트 램프의 전원선은 중간에 2열 커넥터로 한번 끊어야겠다.
다음에는 제품 설치까지 완료한 후에 업로드 예정
'〃 Volvo V60CC > V60CC : 현대 테일게이트 램프 이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볼보 V60CC에 현대 테일게이트 램프 이식 (2) (6) | 2024.10.2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