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는 이런 게이지 달아서 뭐하나 싶었는데..
차량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는 말에 두가지 게이지만 골라서 장착해 봄.
오일압력 게이지 : 오일 상태 추정 가능
진공압력 게이지 : 도둑 공기 추정 가능
다른 게이지들도 많은 역할이 있겠지만..그닥 읽어도 판단하기 힘들것 같고,
결정적으로 2개도 거슬리는데 그 이상 달기에는 무리..
1. 구매 상품
구매기준 : 깔끔할 것. 이쁠 것. 저렴할 것.
어디까지나 상태 변화를 보고 차량상태를 추정하기 위함이기때문에..
성능은 저렴한 중국산들은 고만고만할 것 같아서 패스 (20만원이 넘는 Defi 정품과는 비교불가..)
구매링크 : https://ko.aliexpress.com/item/4000174091302.html?spm=a2g0s.9042311.0.0.68fe4c4d1ZARRZ
2. 장착
진공압력 센서는 바로 달기 힘드니까,
위에 사진과 같이 중간에 어댑터를 설치하여 라인을 길게 빼줌
오일압력 센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오일필터 하우징에 구멍을 내서 장착함...
구멍을 낸 이유는,
중국산 제품의 센서 탭 사양과 순정 오일압력센서의 탭 사양이 다름.
쉬운말로 나사선 굵기, 크기가 달라서 달수가 없음.
가장 좋은 방법은 순정압력센서와 게이지압력센서를 모두 장착할 수 있는 어댑터를 가공하고
(숫놈 탭 1개 (순정오일압력 센서와 동일한 탭), 암놈 탭구멍 2개(순정오일압력 센서 탭사양 1개, 게이지센서 탭사양 1개))
오일필터하우징 - 어댑터 - 순정오일압력센서, 게이지압력센서
이런식으로 장착해야함..
어댑터 만들 시간이 안되서 필터하우징에 구멍을 냄..
문제는 없게 장착하면 되지만..그래도 찝찝하니까...
3. 장착된 모습
0점조절, 조명색깔, 오프닝세레모니?, 알람설정 등등 변경 가능
BMW E39 530i, 오일 : 모빌1 FS 0W40 (약 2000km 주행)
내차 상태 기준으로
1. 오일압력센서
- 냉간 첫시동 순간 : 4.0 Bar
- 냉간 아이들 : 2.0 Bar (첫시동 이후 아이들)
- 열간 아이들 : 0.9~1.0 Bar
- 최대 : 4.0 Bar
* 첫 시동 후 압력이 떨어지는 시점이 유온이 70도 이상 되는 상태라 함. 그전까진 급가속 고알피엠 자제
* 오일의 점도가 떨어지면 그만큼 오일 압력이 떨어짐. 압력상태 확인 후 오일 교환시기 판단.
(오일 교환시, 서울 6개월 5000km 주행 후 압력 비교 필요)
2. 진공압력센서
- 냉간 아이들 : 0.5~0.6 Bar
- 열간 아이들 (기어 N,P) : 0.7 Bar
- 열간 아이들 (기어 D) : 0.6 Bar
- 최대 : 1.0 Bar (대기압)
- 엑셀오프시 순간 : 0.8 Bar
* 아이들 압력이 평소보다 높다 → 도둑공기 의심
설치하고 나니 오히려 바늘 움직이는거에 더 민감해져서 신경쓰임..
모르는게 약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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