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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MW E39

BMW E39 530i 오일압력 게이지, 진공압력 게이지 장착

by 장꿀로드땡규 2019. 11. 12.

이전에는 이런 게이지 달아서 뭐하나 싶었는데..

차량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는 말에 두가지 게이지만 골라서 장착해 봄.

 

오일압력 게이지 : 오일 상태 추정 가능

진공압력 게이지 : 도둑 공기 추정 가능

 

다른 게이지들도 많은 역할이 있겠지만..그닥 읽어도 판단하기 힘들것 같고,

결정적으로 2개도 거슬리는데 그 이상 달기에는 무리..

 

1. 구매 상품

구매기준 : 깔끔할 것. 이쁠 것. 저렴할 것.

어디까지나 상태 변화를 보고 차량상태를 추정하기 위함이기때문에..

성능은 저렴한 중국산들은 고만고만할 것 같아서 패스 (20만원이 넘는 Defi 정품과는 비교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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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 모습

2. 장착

상단 : 진공 라인 어댑터 설치 구간 (Fuel tank breather valve 부) / 하단 : 오일 압력 센서 설치 구간 (오일 필터 하우징, 오일압력센서 옆)
센서는 에어컨필터 하우징 근처에 고정

진공압력 센서는 바로 달기 힘드니까, 

위에 사진과 같이 중간에 어댑터를 설치하여 라인을 길게 빼줌

 

오일압력 센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오일필터 하우징에 구멍을 내서 장착함...

구멍을 낸 이유는, 

중국산 제품의 센서 탭 사양과 순정 오일압력센서의 탭 사양이 다름. 

쉬운말로 나사선 굵기, 크기가 달라서 달수가 없음.

 

가장 좋은 방법은 순정압력센서와 게이지압력센서를 모두 장착할 수 있는 어댑터를 가공하고

(숫놈 탭 1개 (순정오일압력 센서와 동일한 탭), 암놈 탭구멍 2개(순정오일압력 센서 탭사양 1개, 게이지센서 탭사양 1개))

오일필터하우징 - 어댑터 - 순정오일압력센서, 게이지압력센서

 

이런식으로 장착해야함..

어댑터 만들 시간이 안되서 필터하우징에 구멍을 냄..

문제는 없게 장착하면 되지만..그래도 찝찝하니까...

 

 

3. 장착된 모습

 

0점조절, 조명색깔, 오프닝세레모니?, 알람설정 등등 변경 가능

 

 

작동 테스트 영상

BMW E39 530i, 오일 : 모빌1 FS 0W40 (약 2000km 주행)

내차 상태 기준으로

 

1. 오일압력센서

- 냉간 첫시동 순간 : 4.0 Bar

- 냉간 아이들 : 2.0 Bar (첫시동 이후 아이들)

- 열간 아이들 : 0.9~1.0 Bar

- 최대 : 4.0 Bar

 

* 첫 시동 후 압력이 떨어지는 시점이 유온이 70도 이상 되는 상태라 함. 그전까진 급가속 고알피엠 자제

* 오일의 점도가 떨어지면 그만큼 오일 압력이 떨어짐. 압력상태 확인 후 오일 교환시기 판단.

 (오일 교환시, 서울 6개월 5000km 주행 후 압력 비교 필요)

 

2. 진공압력센서

- 냉간 아이들 : 0.5~0.6 Bar

- 열간 아이들 (기어 N,P) : 0.7 Bar

- 열간 아이들 (기어 D) : 0.6 Bar

- 최대 : 1.0 Bar (대기압)

- 엑셀오프시 순간 : 0.8 Bar

 

* 아이들 압력이 평소보다 높다 → 도둑공기 의심

 

 

 

설치하고 나니 오히려 바늘 움직이는거에 더 민감해져서 신경쓰임..

모르는게 약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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