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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들쉬프트가 있는 스티어링휠을 장착하고,
VDash 로 패들쉬프트를 활성화 시켰지만..아쉽게도 23년식은 패들쉬프트가 살아나지 않는다.
클럭스프링에 있는 커넥터에는 핀이 모두 살아있지만, 그 뒤쪽의 하네스에 과연 패들쉬프트 배선들이 살아있을까? 하는 생각에 한번 뜯어봤다.
우선 커넥터는 스티어링휠 아래쪽에 있는 플라스틱 커버를 탈거해야 확인할 수 있다.
사진처럼 스티어링휠을 90도 돌려서 보면 볼트가 양쪽에 한개씩 있고, 밑에서 바라보면 바닥면에 볼트 1개가 있다.
T25 비트를 사용해서 총 볼트 3개를 제거해준다.
그리고 힘으로 잡아당기면 커버를 탈거할 수 있다.
커버를 제거하고 클럭스프링 뒤쪽 부분을 확인해보면 커넥터 2개가 보인다.
위에 탈거한 부분이 패들쉬프트 버튼과 연결된 커넥터이다. 다행히 핀은 전부 살아있다.
하지만 하네스쪽을 보면 핀이 14개중 5개가 없다.
아마도 저 중에 3개는 패들쉬프트 배선과 연결될 것이다.
패들쉬프트가 있는 스티어링휠에 달려있는 커넥터를 보면 총 6개의 배선이 연결되있다.
기존에 달려있던 스티어링휠 (패들x) 은 커넥터에 3개 배선만 살아있다. 아마도 양쪽 핸들 버튼 배선과 접지선일것이다.
패들쉬프트가 있는 6핀 배선 중에 3개가 패들쉬프트와 연관된 배선인데,
1) 공통선 (갈색) : 아마도 (-) 접지
2) 오른쪽 패들쉬프트 (보라색) : 아마도 (+)
3) 왼쪽 패들쉬프트 (노란색) : 아마도 (+)
이렇게 3개이다.
그러면 이 3개와 연결되는 뒤쪽 커넥터는 어디일지를 찾아보면 된다.
앞쪽 클럭스프링 핀과 뒤쪽 커넥터 핀과 연결되는 곳을 하나씩 찍어보니
이렇게 비어있던 위쪽 3개 핀이 각각 위치했다.
이제 여기에 핀을 넣고 배선을 살리는 작업까지는 해놓을 예정이다.
이 다음이 문제인데..
그래서 저 배선을 어디에 연결해야하는지 그걸 찾는 작업이 필요한데,
과거의 차들은 기계식 쉬프터라 간단하게 기어쉬프터에서 수동 조절 (-,+ 조절) 을 할때 어디에서 신호가 나오는지 찾는것이 직관적이었다.
그래서 거기에다가 패들쉬프트 배선을 직접 연결하면 쉽게 패들쉬프트를 살려낼 수 있었는데,
요즘은 전자식 기어쉬프터라..단순히 배선연결만 해서는 안될 수도 있다.
전자제어이기 때문에 단순히 눈에 보이는 배선이 있을지도 의문이다. 그냥 기판에 프린팅된 보이지않는 구리선으로 그 신호를 보내고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그렇다하면 사실 패들쉬프터를 살릴 수 있는 방법이 없을 듯 하다.
향후에 해외 덕후분들이 VIDA 에 SPA 플랫폼 차량들도 사용할 수 있는 버전을 내놓은다면..그때는 조금 희망이 보일수도..
지금은 배선도도 없다보니 희망적이지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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