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조증상은 모르겠지만..
태핏 소리의 원인이 될 수 있지않을까? 하는 말에 혹해서..
그리고 굉장히 쉽고 싸서 교체하기 만만해서 교체함.
01년식 530i 기준
품번은 아래와 같다.
Cylinder 11311703746
Gasket ring 07119963418
Coil Spring 11411706809
Piston 11311703747
필요공구
32mm 복스알 및 복스대
토크렌치 (70Nm)
< RealOEM 에서 확인한 부품 품번 >
교체는 정말 간단하다.
위치는 아래 사진처럼 배기 매니폴드 앞쪽, 엔진커버 아래에 빨간 동그라미 처럼 캡이 하나 보인다.
32mm 복스로 바로 풀기는 조금 힘드니 스패너 사용하는걸 추천
1) 텐셔너 실린더 탈거 (32mm 스패너 혹은 복스)
취향) 신품 피스톤 및 실린더 마찰부위에 엔진오일 도포
2) 신품 삽입 후 조립 (조임토크 70Nm)
< 빨간 동그라미 부분의 캡 제거 >
< 제거한 모습 >
< 좌 : 구품, 우 : 신품 >
피스톤의 마찰에 의한 마모
스프링 길이 감소 및 탄성 저하?
< 기존 장착되있던 제품들의 내부 모습 >
< 스프링 길이의 차이 >
신품과 구품의 길이가 약 10mm 차이났으며
피스톤 내부에 넣고 눌러보면 장력의 차이도 많이 남.
< 좌 : 구품, 우 : 신품 >
스프링 길이와 탄력덕분에 피스톤압?이 강해짐
결론
태핏 소리 변화 없음.
개인적으로 피스톤 및 스프링 교체하려면 텐셔너도 같이 교환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다.
스프링 탄성이 강해지면서 분명 텐셔너가 더 밀릴테고, 그에따라 체인의 장력이 강해질텐데,
노후된 텐셔너가 팽팽해진 체인의 장력을 잘 견딜지는 미지수.
'〃 BMW E39'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풍시트 DIY 2부 (통풍시트 배선도 및 시험작동) (0) | 2018.07.18 |
---|---|
통풍시트 DIY 1부 (부품준비) (0) | 2018.07.18 |
BMW E39 캠샤프트 각센서, 크랭크 각센서 교체 (2) | 2018.06.07 |
BMW E39 530i ibus 어플 업데이트 (음악재생 관련) (2) | 2018.05.16 |
카멜레온 360 스마트폰 차량용 거치대 설치 (0) | 2018.04.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