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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MW E39

BMW E39 530i 워셔노즐, 호스 교체 (

by 장꿀로드땡규 2020. 2. 11.

증상 : E39 순정 워셔노즐 구멍 4개중 2개가 안나옴

 

순정의 고압 워셔노즐이 아닌, 분무식 워셔노즐을 적용할 수 있다길래 구입

바로 BMW E60 5시리즈의 워셔노즐!

 

E39 순정과 비교하면, 

E39 : 저온용 워셔액? 이 적용된 사양으로 워셔노즐에 호스 2개가 연결됨

E60 : 호스 1개만 연결가능

 

E39 워셔노즐 모양, 호스가 노즐 1개당 2개씩 연결됨
E60 노즐, 호스를 연결하는 부위가 1개뿐

 

어차피 한국에서 쓸일 없으므로, 저온용 워셔액은 탈거

 

준비물 :

1) E60 워셔노즐 : 61667046060 (새제품 6만원/개당 이상....중고품 대체, Ebay 에 널림)

2) 호스 : 0K552-67500 (현대자동차 호스 Ass'y, 약 3,000원?)

3) 체크밸브 : 98886-29000 (현대자동차 체크 밸브, 500원)

 

E60 워셔노즐 품번
다른거 다 까먹고, 체크밸브 하나만 사진으로 남김..

 

작업 : 매우 간단함...

1) 기존 호스 제거 (플라스틱 호스인지 다 바스라져서 깨짐...)

2) 열선 커넥터 분리

3) 기존 워셔노즐 탈거 (안쪽 걸쇠를 누르면서 본넷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밀면 빠짐)

4) 저온용 워셔액 모터 커넥터분리

5) E60 워셔노즐 장착

6) 호스, 체크밸브 연결

 * 체크밸브가 없을 경우, 분무 후에 호스에 남은 워셔액이 역으로 다시 통으로 내려감

   다음번 워셔액 작동시 다시 통에서 끌어올라올때까지 공백이 생기므로, 

   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체크밸브를 설치하여 호스에 그대로 워셔액이 담겨있도록 함

7) 열선 커넥터 연결

 

작동영상, 작업사진 :

분사 모습, 체크밸브를 달아서 다음번 작동시 분사 딜레이가 줄어듬

E60 노즐이지만 E39에 전혀 문제없이 장착됨
호스는 하나뿐, 본넷 밑이 조금은 깔금..
체크밸브 장착 모습

이론적으로 체크밸브가 펌프에 가까울수록 워셔액이 분사되는 딜레이 시간을 최소화 하겠지만..

작업 편의상 본넷 열면 보이는 부분에서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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