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E39 후기형 차량은 M54 엔진을 사용
M54 는 플라스틱 밸브커버를 사용
3시리즈 M56 엔진 알루미늄 밸브커버가 M54 엔진에 호환되기 때문에 교체함
M54 대비 M56 밸브커버의 장점
1) 알루미늄 재질
- 열에 의한 밸브커버 변형이 없어서 누유 발생 확률이 적음
- 두께가 5T 정도라 내구성 좋음. 커버 크랙 발생 확률이 적음
2) 오일 세퍼레이트가 밸브커버 내장
- M56 엔진은 커버 상단에 오일세퍼레이트가 내장되있음
기존 M54 엔진은 흡기매니폴드 아래 오일세퍼레이트가 따로 장착되기때문에,
교체하기 위해선 일이 많음. (숙련도에 따라 흡기매니폴드 탈거 안하고도 가능함..ㄷㄷㄷ)
- 밸브커버 상단에 커버만 빼면 오일 세퍼레이트 다이어프램 (고무판) 을 교환할 수 있음
- 오일 세퍼레이트와 연결된 호스가 없어서 관리가 편함
성능면에서는 모르겠지만, 정비성은 확실히 용이해짐.
영롱한 알루미늄
단점
- 디자인커버와 캐빈필터 라인과 간섭이 생겨서 디자인커버 가공이 필요함
- 밸브커버와 분배기를 연결하기 위한 개조가 필요함.
- 기존 오일세퍼레이트와 연결된 딥스틱 구멍 막아야 함.
- 알루미늄 백화현상 조심..?
아래부터는 오일세퍼레이트 다이어프램 교환 사진
Ebay 에서 구매한 다이어프램과 세퍼레이트 캡
출고품이라 캡을 뺄라면 다 부서짐
안에 슬러지도 꽤 있음. 20년 가까이 묵은 때..?
보이는곳은 청소
역시나 찢어진 다이어프램
다이어프램 신품과 구품
이제 헤드커버 누유와 오일세퍼레이트 고장은 좀 줄어들테니
폐차때까지 가스켓 작업만 하면 되지않을까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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