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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MW E39

BMW E39 530i 포토센서를 이용한 반자동? 트렁크 1부 - 준비

by 장꿀로드땡규 2020. 6. 8.

요즘차들은 자동차 뒷범퍼에 발을 갖다대면 트렁크가 스르륵 열린다.

20년 다되가는 차지만 나도 하고싶어서 검색

다행히 포토센서로 저렴하게 자작이 가능한것을 확인하고 도전.

 

* 물론 닫히는건 불가

* BMW E39 는 유럽에 전동트렁크가 있는 왜건 모델이 있기때문에, E38, E39 왜건 전동트렁크 모듈을 약간의 개조를 통해 순정처럼 살려낼 수 있음.

 

1. 준비물

1) 포토센서 BRP400-DDT

약 3만원정도,

센서부 앞에 물체가 있는것을 감지하면 전기신호를 주는 장치로서

발을 인식하여 신호를 주는 핵심 부품

감도조절 (인식거리 조절) 이 되는 모델이라, 장착 위치에 맞춰 감도조절 하면 될 듯.

- 청색 : 접지

- 흰색 : 컨트롤

- 갈색 : (+) 전원

- 흑색 : 출력

2) 5핀릴레이

조건부 작동과 작은 전기로도 안정적인 스위치 작동? 을 위해 릴레이 사용

* 회로에따라 4핀으로도 충분

 

3) 12v 1w 다이오드

전류가 한쪽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하는 장치, 높은 전압이 걸릴때 역류를 방지? 

4) 비상 스위치

자동세차 혹은 어쩌다 발생할 수 있는 어떤 특수한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 

기능정지를 위한 스위치

(이왕이면 이쁘고 튀지않고 잘 어울리는걸로..)

 

2. 배선도

 

먼저 5핀 릴레이부터 설명하자면,

85,86 핀은 릴레이 스위치를 작동시키는 메인 전원이다.

85에 (+), 86에 (-) 를 연결하면 (뒤집혀도 상관없음) 가운데 코일에 전기가 흐르면서 자석이 됨.

30 COM 과 87a Nomal Close 와 연결된 스위치가 자성에 의해 30 COM - 87 Nomal Open 이 연결된다.

* 4핀 릴레이는 87a 가 없다 

* 아래 회로도에선 4핀 릴레이도 충분

 

배선도

P단기어 신호에만 반응하도록 

85 (+) 에는 P단기어 인디게이터 LED 선을 연결,

86 (-) 에는 차체 접지 연결.

즉 P단 기어를 넣어야지만 이 릴레이가 작동한다.

주행중에 (D,R) 일때는 작동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

 

30 (COM) 에는 포토센서 신호선 연결. (포토센서는 물체가 감지되면 신호선에 (-) 전압을 흘려보낸다.)

87 (Nomal Open) 에는 트렁크 스위치 배선 중 GM 모듈과 연결되는 선과 연결

87a (Nomal Close) 는 아무것도 연결하지 않는다.

 

- D,R,N 기어일때는 릴레이에 전기가 흐르지 않아 스위치가 작동하지 않는다 (= 30 - 87a 가 연결되있음) 

- P 기어를 넣었을때, 릴레이에 전기가 흐르게 되고, 자성으로 인해 COM - 87 이 연결된다.

- 이때 포토센서에 발을 갖다대면, 신호선에서 전기가 흘러나와 트렁크스위치와 연결된 GM 모듈에 전기를 흘려보낸다.

* 마치 트렁크 스위치를 눌렀을때 전기가 통하는것과 동일한 방식이며, 단지 트렁크스위치를 누르냐 센서신호를 주느냐 차이

- 트렁크 잠금장치가 작동된다.

- D,R,N 기어를 넣으면 다시 릴레이에 전기가 없어지면서 COM-87a 가 연결, 포토센서에 신호를 줘도 트렁크가 열리지않는다.

 

3. 검증

1) 트렁크는 정말 (-) 만 흘려줘도 작동할까?

위에 배선도는 E39 트렁크 스위치의 배선도이다.

S117은 트렁크 스위치, A1 (X253) 은 GM모듈을 나타내고, X221은 차체 접지이다.

 

아래 영상에서 멀티테스터기의 한쪽 팁은 차체 접지,

다른 한쪽 팁은 트렁크 스위치의 2개 배선에 각각 찍으면서 통전시험을 해봄.

E39 에서 보통 갈색이 접지라서 먼저 찍어보니 역시나 통전 됨 (갈색=접지)

파란색을 찍어보니 한쪽팁과 연결된 접지와 연결되면서 전기가 흐름=트렁크스위치 작동

 

 

트렁크 스위치. 단순한 딸각이? 스위치

 

2) P단을 넣었을때만 릴레이가 작동할까?

먼저 P단 인디게이터 라이트의 배선을 찾는다.

아래 사진에서 보면 P,R,N,D 옆에 조그마한 점이 있고, 각 기어에 맞게 조명이 켜진다.

 

P단일때 역시 불이 들어오는데, 이 배선을 찾아서 연결해야 한다.

 

위에 넙대대한 커넥터가 인디게이터 라이트 배선이다. (기어 패널 밑에 있음)

고프로 사장님의 도움으로 찾은 배선도

2번이 P단을 나타냄,

즉 위에사진에서 갈색이 P단 (커넥터에 잘 보면 번호 써있음)

 

우선 테스터기 한쪽팁은 차체 접지, 한쪽팁은 커넥터의 갈색선에 찍어서 전압 측정

다른기어일땐 0.8~0.9v 나오는데

P단일때만 0.2v 나옴.

사실 여기서 이해가 안됨. 어떤 방식인지 모르겠지만..전기가 켜지면 전압이 작게걸림..

 

다음번엔 릴레이를 연결해서 P단을 넣었을때

릴레이가 작동하는지 확인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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