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위에 같은 배선도였음.
포토센서에 전기가 공급되니 물체가 감지됐을때 계속 센서 LED에 불이들어오면서 신호를 내보냄
센서 감도를 줄여놓으면, 센서 위치상 주차중에는 센서 감지가 될리는 거의 없겠지만
왠지 안쓸때 전기가 공급되는건 차량 방전을 발생시킬 우려가 있음..
(혹시나 물방울이 맺혔다거나..혹시나 뭔가가 들러붙었다거나..진짜 혹시나..하는 마음)
그래서
P단 인디게이터 LED가 들어와야지만 포토센서와 릴레이에 (+) 전기가 공급되도록 수정함.
BMW E39 모델은 리모컨키를 감지할 수 있는 센서들이 없기때문에 잠김이 풀렸을때만 포토센서가 작동하도록 해야함
* 아니면 아무나 센서에 발대서 트렁크 열고 훔쳐갈수있음..ㄷㄷㄷ
* F10은 있음, 스마트키 들고 주위에 가면 키를 감지하고 각종 장치에 전기가 공급되는걸로 암
아래는 전구를 이용한 테스트
스위치를 끄면 센서 전원공급 차단,
스위치를 켜면 센서 전원공급되서 작동됨
P단 인디게이터 LED 를 메인 전원으로 사용하고 스위치까지 연결한 이유를 정리하자면
1) 주행중 혹은 잠시 정차중일때 (신호대기, 정체상황) D단 사용 ▶ 작동안됨, 주행 중 작동 방지 (사용 불가능)
2) 주차장왔을때 리모컨으로 멀리서 열림 버튼 누름 ▶ 실내전등+P단 인디게이터 LED 일정시간 들어옴 (사용가능)
3) 운행하고 잠시 정차해서 짐을 빼줘야 할때, 시동걸린 상태에서 P단 정차 ▶ P단 인디게이터 LED 들어옴 (사용가능)
4) 주차하고 P단, 시동끔 ▶ P단 인디게이터 LED 일정시간 들어와있음 (사용가능)
5) 자동세차 돌릴 때 N단 ▶ P단 인디게이터 LED 안들어옴 (사용 불가능)
6) 장기간 차량 미사용시 ▶ 스위치를 Off 하면 해당 시스템에 전기공급이 모두 차단됨 (사용 불가능)
이런 이유에서 P단을 사용하려 함.
물론 P단 인디게이터 LED에 정확하게 P단 일때만 (+) 전기가 잘 공급된다는 가정하에..(아직 테스트 못해봄..)
20.06.14.
테스트 결과 P단 인디게이터 LED 에서는 아주 낮은 전압만 나와서 지금의 릴레이로는 사용이 불가함..
다시..사이드브레이크를 조건으로 건다면..?
1) 주행중 혹은 잠시 정차중일때 (신호대기, 정체상황) ▶ 사이드브레이크 안씀. 작동안함
2) 주차하고 시동을 껐을 때 ▶ 사이드 땡겨놓음. 작동함
3) 정차해서 짐을 빼줘야 할때, 시동걸린 상태 ▶ 사이드 땡겨놓음. 작동함
4) 주차된 차량에 다시 와서 잠금을 풀었을 때 ▶ 사이드를 땡겨놓은 상태. 작동함
5) 자동세차 돌릴 때 ▶ 사이드브레이크 안씀. 작동안함
6) 장기간 차량 미사용시 ▶ 스위치를 Off 하여 해당 시스템에 전기공급을 차단시킴. 작동안함
사이드 브레이크도 좋은 조건 으로 사용이 가능하나..
사이드 브레이크는 아래 사진에서 처럼 접점식 스위치가 작동됨
즉, 사이드 브레이크를 당기면, 접점이 붙으면서 차체 접지와 통전됨 = (-) 전기 흐름
릴레이를 작동시키려면 다른곳에서 (+) 전원을 가져와야 하는데..
그냥 상시 혹은 ACC 에서 전원을 끌어오면 문제가 생김
- 상시 연결시 : 주차를 하면 무조건 사이드를 땡겨놓은 상태라 계속해서 릴레이에 전원이 공급됨 ▶ 방전될 수 있음
- ACC 연결시 : 주차하고 시동끈 상태에선 전원공급이 안됨 ▶ 시동걸렸을때 말곤 전동트렁크 작동안됨. 의미없어짐...
절충안이라면..
- 상시에 연결되있지만, 일정시간 이후 전원이 차단되는 전원 ▶ 타이머 릴레이 혹은 순정 Cut-off 전원 사용
E39 의 경우 시동을끄고 문을 잠그면 전원이 공급되다가 일정시간되면 전원이 차단되는 배선이 있음.
시간이 너무 길면 상시에다가 타이머 릴레이를 걸어서 시간을 조절하면 됨.
시동이 켜있을때는 계속 전원이 공급되지만,
시동이 꺼진 상황에선 일정시간만 전원이 공급됨.
우선 릴레이 사기전에...전원공급 되는지 확실히 테스트 후에 진행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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